2023. 11. 1. 14:48ㆍEtc
이번에 공인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을 기회가 있었습니다. 그래서, 그 과정을 정리하여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. 농협, 우리, 신한, 하나 등 다른 은행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되는 사항이니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계획이 있으신 분은 이 글을 참고하여 발급을 받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.
인증서 발급 전 준비사항
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사전에 영업점에서 인터넷뱅킹서비스를 신청하셔야 가능합니다. 인터넷뱅킹서비스 신청 시 발급받은 아이디와 인증 매체(OTP 또는 보안카드)는 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.
공인인증서 발급 방법
이번에 소개해드리는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KB 국민은행 기준입니다. 다만 타 은행의 경우에도 프로세스 자체는 이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한 번 읽어 보신 후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.
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(공동인증서) 발급 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.
KB국민은행
www.kbstar.com
국민은행 홈페이지 ▼
국민은행 홈페이지 접속 후 인증센터를 클릭 후 개인을 선택해 주세요.
개인 인증센터에서 상단 메뉴 또는 바로가기 메뉴에서 공동인증서 발급/재발급을 선택해 주세요.
1단계 : 약관동의 및 사용자 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.
약관에 모두 체크하신 다음 인터넷뱅킹서비스 가입 시 발급받은 사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.
2단계 : 발급대상 인증서 확인을 진행합니다.
사이트에서 범용 공인인증서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은행, 신용카드, 보험용으로 사용되는 용도제한용 무료 인증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.
3단계 :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.
고객 정보에 등록된 연락처 중 선택한 번호로 전화연결 후 ARS 인증을 진행합니다.
ARS 인증을 핸드폰 또는 유선전화번호를 선택 후 [확인] 버튼을 클릭하여 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.
출금계좌, 계좌비밀번호, OTP 비밀번호까지 입력하면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이 끝이 납니다.
4단계 : 수수료 출금예약내역 확인을 진행합니다.
무료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으니 당연히 발급수수료는 무료입니다. 금액을 확인하시고 [확인] 버튼을 클릭합니다.
5단계 :고객 세부정보 입력을 진행합니다.
고객명, 주소, 전화번호, 휴대폰번호 등 고객정보를 입력하거나 이미 입력된 정보를 확인하고 [확인] 버튼을 클릭합니다.
6단계 : 인증서암호 및 저장위치 확인을 진행합니다.
인증서암호 및 저장위치 선정을 진행할 것입니다. [인증서 저장] 버튼을 클릭합니다.
인증서를 저장하고자 하는 위치를 선택하고 [확인] 버튼을 클릭합니다.
인증서 암호를 2회 입력하고 [확인] 버튼을 누르시면 선택한 저장 매체로 인증서가 저장됩니다.
7단계 : 인증서 발급 완료
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.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입니다. 만약 실수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셨다면 발급일로부터 7일 이내 폐기 시 수수료 환급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.